MRR= 월간 반복 수익
Monthly Recurring Revenue (MRR)은 기업이 매달 창출하는 수익을 나타냅니다. 회사의 cash flow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지표입니다.
연간 구독이나 요금제를 제공하는 경우, 연간 반복 수익 (ARR) / 12를 통해 MRR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Notes: ARR을 측정하고 싶으시면 이 템플릿을 참조해 주세요.
이번 템플릿에서는 가상 B2B SaaS 스타트업인 Awesome Company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10분 만에 MRR과 필요한 설명이 담겨있는 데이터보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샘플 MySQL 데이터베이스
Awesome Company의 MySQL 데이터베이스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MRR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 지불액
- 지불 날짜
- 환불 상태
- 월별 구독 현황
SQL에서 MRR 계산하는 법
payment 테이블의 created_at
, amount
,is_monthly
와 is_refund data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보드는 팀원들과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select DATE_FORMAT(created_at, '%Y-%m') as 'Month', sum(amount) as 'Monthly Recurring Revenue'
from payment
where is_refund = 0 and is_monthly = 1
group by DATE_FORMAT(created_at, '%Y-%m')
order by DATE_FORMAT(created_at, '%Y-%m')
더 간편하게 MRR을 측정할 수 있는 쿼리나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아래 Reply 버튼을 누르고 아웃코드 커뮤니티와 공유해 주세요!
데이터를 더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 동일한 데이터로 연간 반복 수익 (ARR)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을 추가해 제품 별로 ARR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여기서 템플릿을 확인해 보세요.
팀원과 공유하고 워크 플로우 자동화하기
아웃코드의 데이터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필요한 데이터와 지표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보드와 테이블을 팀원들과 공유해 보세요.
- 아웃코드의 간편한 자동화 기능을 통해 MRR을 슬랙이나 이메일로 받아보세요.